[회사양식] 거래명세표/거래명세서 엑셀 세로양식
거래명세서란?
거래명세서라 함은 공급한자와 공급받은자의 인적사항.거래일자.거래내용.공급가액.세액.비고 등이 기재된 명세서를 말합니다.
주로 고정거래처와의 거래시 이를 증명하기위해 사용을 합니다. 요즘들어 ERP등 관리전산화가 이루어진 경우에는 별도로 거래사실을 관리할수있으나 아직 대다수의 중소기업에서는 "거래명세서"가 거래의 내역을 기록하는 장부로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업이 외부업체와 거래를 하게되면 "세금계산서"또는 계산서,영수증이 오고가나 일반적으로 세금계산서나 계산서,영수증에는 거래내역을 상세히 기록하는것이 불가능하므로 세부적인 거래내역이나 사실을 뒷받침 할수있도록 거래가 발생한 시점에 거래명세서를 두장(공급받는자용,공급자용)작성해서 거래물품의 수령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거래명세서는 거래처와의 거래사실을 확인하는 증빙일뿐이지,법적인 구속력을 갖는것은 아니므로 반드시 세금계산서나 계산서를 발행또는 수취해야 합니다. 즉 다시말하면 거래명세서는 증빙이 될수없다는 것입니다.그러므로 거래명세서는 거래처와의 거래사실을 서로 확인하는 서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거래명세서가 필요하여 인터넷에 거래명세서 무료 다운로드나 거래명세표 무료 다운로드를 검색하며 대부분 문서 포맷을 판매하는 사이트로 연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답답해서 엑셀을 이용하여 직접 한번 만들어보았습니다. 공급받는자 보관용과 공급자보관용이 A4세로용지 규격에 한장에 나오도록 구성했으며 품명 / 규격은 최대 10개까지 입력이 가능한 형태입니다. 또한 위에 파란색계열로 구성된 공급받는자에 내용을 입력하면 아래쪽 빨간계열로 구성된 공급자보관용에는 자동적으로 값이 입력되도록 작성되었습니다. 또한 수량 단가가 입력되면 공급가액, 세액, 합계가 자동으로 입력되도록 서식을 넣었으며 기타 문자등이 입력되지 않도록 데이터 유효성 검사 기능을 포함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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