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팁] 줌(ZOOM) 회의(강의) 생성 방법 및 설정 - 교수자용 (2)
교수자가 강의을 할 공간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시간설정 및 반복 설정 그리고 강의에 입장할 학생들에게 알려줘야 할 회의 ID / 회의 비밀번호 / 초대 URL 설정하는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1. https://zoom.us/ 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2. 화면 왼쪽 상단에 내 계정을 클릭합니다.
3. 메뉴중 회의 → 새 회의 예약을 클릭합니다.
4. 주제는 대부분 강의명을 적고 설명은 선택 사항으로 구체적인 내용을 적으면 되겠습니다. 1~3교시로 이루어진 수업을 기준으로 시간설정을 하였습니다. 실제 강의 시작은 9시지만 8시 30분에 미리 강의가 개설되어 학생의 입장이 가능토록 설정하고 기간은 3시간 30분으로 11시에 강의가 종료되도록 설정한 경우입니다.
5. 아래 있는 되풀이 회의의 경우 매우 유용한 기능으로 대학 강의의 경우 항상 같은 요일에 같은 시간에 해당 교과목의 강의가 이루어지므로 매주 1주에 몇차례 되풀이 하여 강의를 열리게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회의 비밀번호는 강의가 개설되었을시 입장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알려줘야할 비밀번호로 생각하면 됩니다. 비밀번호를 체크하지 않으면 회의 ID나 회의 URL를 알면 누구나 입장이 가능합니다. 비디오는 호스트(교수), 참가자(학생)으로 캠이 있으면 화면에 캠 화면이 전송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 전 참가 사용은 회의 개설자인 교수가 회의에 참가하기전에 학생들이 먼저 입장이 가능토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7. 회의가 개설되게 되면 회의 ID와 회의 비밀번호가 생성되는데 이 두가지를 학생들에게 공유하거나 참가 URL와 회의 비밀번호를 공유해주어야 참가가 가능합니다. 참가 URL은 초대 복사 명령을 클릭하면 복사됩니다.
8. 이 회의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한 시간과 관계없이 바로 회의 시작이 진행됩니다. 클릭해보도록 합니다. ※ 실제로는 위 설정한 회의 시간에 맞추어 하면 됩니다.
9. Zoom Meetings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0.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 클릭 →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오디오를 켜는 것이 가능하므로 바로 닫기버튼을 클릭하여도 됩니다.
11. 화상 회의화면이 열립니다. 컴퓨터에 연결된 캠이 있으면 캠의 화면이 아래 길동 홍부분에 출력되게 됩니다.
12. 개설된 회의는 내 계정 → 회의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확인 및 참가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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