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팁] 오토캐드(AutoCAD) 단축키 및 핫키 안내서(공식)
오토데스크 홈페이지에서 공식 배포중인 오토캐드(AutoCAD) 단축키 및 핫키 안내서의 내용입니다.
전환 및 화면 관리
AutoCAD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축약된 명령어 리스트가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일반 기능 전환
Ctrl+G |
그리드 전환 |
Ctrl+E |
등각투영 평면 순환 |
Ctrl+F |
활성 객체 스냅 전환 |
Ctrl+H |
스타일 선택 전환 |
Ctrl+Shift+H |
팔레트 숨기기 전환 |
Ctrl+I |
좌표 전환 |
Ctrl+Shift+I |
추정 구속조건 전환 |
화면 관리
Ctrl+0(영) |
화면 정리 |
Ctrl+1 |
특성 팔레트 |
Ctrl+2 |
Design Center 팔레트 |
Ctrl+3 |
도구 팔레트 |
Ctrl+4 |
시트 세트 팔레트 |
Ctrl+6 |
데이터베이스 연결 관리자 |
Ctrl+7 |
표식 세트 관리자 팔레트 |
Ctrl+8 |
빠른 계산기 |
Ctrl+9 |
명령행 |
도면 관리
Ctrl+N |
새 도면 |
Ctrl+S |
도면 저장 |
Ctrl+O |
도면 열기 |
Ctrl+P |
플롯 대화상자 |
Ctrl+Tab |
다음으로 전환 |
Ctrl+Shift+Tab |
이전 도면으로 전환 |
Ctrl+Page Up |
현재 도면에서 이전 탭으로 전환 |
Ctrl+Page Down |
현재 도면에서 다음 탭으로 전환 |
Ctrl+Q |
끝내기 |
Ctrl+Shift+S |
다른 이름으로 도면 저장 |
도면 모드 전환
F1 |
도움말 표시 |
F2 |
문자 화면 전환 |
F3 |
객체 스냅 모드 전환 |
F4 |
3DOsnap 전환 |
F5 |
등각투영 전환 |
F6 |
동적 UCS 전환 |
F7 |
그리드 모드 전환 |
F8 |
직교 모드 전환 |
F9 |
스냅 모드 전환 |
F10 |
극좌표 모드 전환 |
F11 |
객체 스냅 추적 전환 |
F12 |
동적 입력 모드 전환 |
워크플로우 관리
Ctrl+A |
모든 객체 선택 |
Ctrl+C |
객체 복사 |
Ctrl+K |
하이퍼링크 삽입 |
Ctrl+X |
객체 잘라내기 |
Ctrl+V |
객체 붙여넣기 |
Ctrl+Shift+C |
기준점을 사용하여 클립보드에 복사 |
Ctrl+Shift+V |
데이터를 블록으로 붙여넣기 |
Ctrl+Z |
마지막 작업 취소 |
Ctrl+Y |
마지막 작업 복구 |
Ctrl+[ |
현재 명령어 취소(또는 Ctrl+\) |
Esc |
현재 명령어 취소 |
알파벳 순 단축키
AutoCAD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알파벳순 단축키 리스트가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A
A
ARC/호 작성
ADC
ADCENTER/블록, 외부 참조 및 해치 패턴 등 컨텐츠 관리 및 삽입
AA
AREA/객체 또는 정의된 영역의 면적 및 둘레 계산
AL
ALIGN/객체를 2D 및 3D의 다른 객체와 정렬
AP
APPLOAD/응용프로그램 로드
AR
ARRAY/일정 패턴으로 객체의 다중 사본 작성
ARR
ACTRECORD/동작 레코더 시작
ARM
ACTUSERMESSAGE/동작 매크로에 사용자 메시지 삽입
ARU
ACTUSERINPUT/사용자 입력을 위해 동작 매크로 일시 중지
ARS
ACTSTOP/동작 레코더를 정지하고 기록된 동작을 동작 매크로 파일에 저장하는 옵션 제공
ATI
ATTIPEDIT/블록 내 속성의 문자 내용 변경
ATT
ATTDEF/블록 재정의 및 연관된 속성 업데이트
ATE
ATTEDIT/블록의 속성 정보 변경
B
B
BLOCK/선택된 객체로부터 블록 정의 작성
BC
BCLOSE/블록 편집기 닫기
BE
BEDIT/블록 편집기에서 블록 정의 열기
BH
HATCH/닫힌 영역 또는 선택한 객체를 해치 패턴, 솔리드 채우기 또는 그라데이션 채우기로 채우기
BO
BOUNDARY/닫힌 영역으로부터 영역 또는 폴리선 작성
BR
BREAK/선택된 객체의 두 점 사이 끊기
BS
BSAVE/현재 블록 정의 저장
BVS
BVSTATE/동적 블록의 가시성 상태 작성, 설정 또는 삭제
C
C
CIRCLE/원 작성
CAM
CAMERA/카메라 및 대상 위치를 설정하여 객체의 3D 투시도 작성 및 저장
CBAR
CONSTRAINTBAR/객체에서 사용 가능한 기하학적 구속조건을 표시하는 도구막대 모양의 UI 요소
CH
PROPERTIES/기존 객체의 특성 제어
CHA
CHAMFER/객체의 모서리를 비스듬히 깎기
CHK
CHECKSTANDARDS/현재 도면에 표준 위반이 있는지 확인
CLI
COMMANDLINE/명령행 윈도우 표시
COL
COLOR/새 객체의 색상 설정
CO
COPY/지정된 방향으로 지정된 거리만큼 떨어진 곳에 객체 복사
CT
CTABLESTYLE/현재 테이블 스타일의 이름 설정
CUBE
NAVVCUBE/ViewCube의 가시성 및 화면표시 특성 조정
CYL
CYLINDER/3D 솔리드 원통 작성
D
D
DIMSTYLE/치수 스타일 작성 및 수정
DAN
DIMANGULAR/각도 치수 작성
DAR
DIMARC/호 길이 치수 작성
DBA
DIMBASELINE/이전 치수 또는 선택한 치수의 기준선으로부터 선형 치수, 각도 치수 또는 세로좌표 치수 작성
DBC
DBCONNECT/외부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 대한 인터페이스 제공
DCE
DIMCENTER/원 및 호의 중심선 또는 중심 표식 작성
DCO
DIMCONTINUE/이전에 작성한 치수의 치수보조선에서 시작하는 치수 작성
DCON
DIMCONSTRAINT/선택한 객체 또는 객체의 점에 치수 구속조건 적용
DDA
DIMDISASSOCIATE/선택한 치수에서 연관성 제거
DDI
DIMDIAMETER/원 또는 호의 지름 치수 작성
DED
DIMEDIT/치수 문자 및 치수보조선 편집
DI
DIST/두 점 사이의 거리 및 각도 측정
DIV
DIVIDE/객체의 길이 또는 둘레를 따라 점 객체 또는 블록을 일정한 간격으로 작성
DJL
DIMJOGLINE/선형 또는 정렬된 치수에 꺾기 선 추가 또는 제거
DJO
DIMJOGGED/원과 호의 꺾기 치수 작성
DL
DATALINK/데이터 링크 대화상자 표시
DLU
DATALINKUPDATE/설정된 외부 데이터 링크로/로부터 데이터 업데이트
DO
DONUT/채워진 원 또는 넓은 링 작성
DOR
DIMORDINATE/세로좌표 치수 작성
DOV
DIMOVERRIDE/선택한 치수에 사용된 시스템 변수의 재지정 조정
DR
DRAWORDER/이미지 및 다른 객체의 그리기 순서 변경
DRA
DIMRADIUS/원 또는 호의 반지름 치수 작성
DRE
DIMREASSOCIATE/선택한 치수를 객체 또는 객체의 점에 연관 또는 재연관
DRM
DRAWINGRECOVERY/프로그램 또는 시스템 장애 후 복구할 수 있는 도면 파일 리스트 표시
DS
DSETTINGS/그리드 및 스냅, 극좌표 및 객체 스냅 추적, 객체 스냅 모드, 동적 입력 및 빠른 특성 설정
DT
TEXT/단일 행 문자 객체 작성
DV
DVIEW/카메라 및 표적을 사용하여 평행 투영 뷰 또는 투시도 정의
DX
DATAEXTRACTION/도면 데이터를 추출하고 외부 소스의 데이터를 데이터 추출 테이블 또는 외부 파일에 병합
E
E
ERASE/도면에서 객체 제거
ED
DDEDIT/ 단일 행 문자, 치수 문자, 속성 정의 및 기능 제어 프레임 편집
EL
ELLIPSE/타원 또는 타원형 호 작성
EPDF
EXPORTPDF/도면을 PDF로 내보내기
ER
EXTERNALREFERENCES/외부 참조 팔레트 열기
EX
EXTEND/다른 객체의 모서리와 만나도록 객체 연장
EXIT
QUIT/프로그램 종료
EXP
EXPORT/도면의 객체를 다른 파일 형식으로 저장
EXT
EXTRUDE/2D 객체 또는 3D 면의 치수를 3D 공간으로 연장
F
F
FILLET/객체의 모서리를 둥글게 모깎기
FI
FILTER/선택 세트에 포함할 객체가 충족해야 하는 요구사항 리스트 작성
FS
FSMODE/선택한 객체와 접하는 모든 객체의 선택 세트 작성
FSHOT
FLATSHOT/현재 뷰를 기준으로 모든 3D 객체의 2D 표현 작성
G
G
GROUP/그룹이라는 저장된 객체 세트 작성 및 관리
GCON
GEOCONSTRAINT/객체 또는 객체의 점 간의 기하학적 관계 적용 또는 지속
GD
GRADIENT/닫힌 영역 또는 선택한 객체를 그라데이션 채우기로 채우기
GEO
GEOGRAPHICLOCATION/도면 파일의 지리적 위치 정보 지정
H
H
HATCH/닫힌 영역 또는 선택한 객체를 해치 패턴, 솔리드 채우기 또는 그라데이션 채우기로 채우기
HE
HATCHEDIT/기존 해치 또는 채우기 수정
HI
HIDE/은선을 억제하여 3D 와이어프레임 모형 재생성
I
I
INSERT/현재 도면에 블록 또는 도면 삽입
IAD
IMAGEADJUST/이미지의 명도, 대비 및 페이드 값에 대한 이미지 표시 제어
IAT
IMAGEATTACH/이미지 파일에 대한 참조 삽입
ICL
IMAGECLIP/선택한 이미지의 표시를 지정된 경계까지 자르기
ID
ID/지정한 위치의 UCS 좌표 값 표시
IM
IMAGE/외부 참조 팔레트 표시
IMP
IMPORT/다양한 형식의 파일을 현재 도면으로 가져오기
IN
INTERSECT/겹치는 솔리드, 표면 또는 영역으로부터 3D 솔리드, 표면 또는 2D 영역 작성
INF
INTERFERE/선택한 3D 솔리드 두 세트 사이의 인터페이스에서 임시 3D 솔리드 작성
IO
INSERTOBJ/연결되거나 포함된 객체 삽입
J
J
JOIN/끊기지 않는 단일 객체를 형성하도록 유사한 객체 결합
JOG
DIMJOGGED/원과 호의 꺾기 치수 작성
K
단축키가 존재하지 않음
L
L
LINE/직선 세그먼트 작성
LA
LAYER/도면층 및 도면층 특성 관리
LAS
LAYERSTATE/명명된 도면층 상태 저장, 복원 및 관리
LE
QLEADER/지시선 및 지시선 주석 작성
LEN
LENGTHEN/객체의 길이와 호 사이각 변경
LESS
MESHSMOOTHLESS/메쉬 객체의 부드럽기 정도를 한 레벨 낮추기
LI
LIST/선택한 객체의 특성 데이터 표시
LO
LAYOUT/도면 배치 탭 작성 및 수정
LT
LINETYPE/선종류 로드, 설정 또는 수정
LTS
LTSCALE/도면에 있는 모든 객체의 선종류에 대한 축척 비율 변경
LW
LWEIGHT/현재 선가중치, 선가중치 옵션 및 선가중치 단위 설정
M
M
MOVE/객체를 지정된 방향으로 지정된 거리만큼 이동
MA
MATCHPROP/선택한 객체의 특성을 다른 객체 적용
ME
MEASURE/끊기지 않는 단일 객체를 형성하도록 유사한 객체 결합
MEA
MEASUREGEOM/선택한 객체 또는 연속 점의 거리, 반지름, 각도, 면적 및 체적 측정
MI
MIRROR/선택한 객체의 대칭 사본 작성
ML
MLINE/다중 평행선 작성
MLA
MLEADERALIGN/선택한 다중 지시선 객체를 정렬하고 간격 두기
MLC
MLEADERCOLLECT/블록이 포함된 다중 지시선을 선택하여 행 또는 열로 구성하고 그 결과를 지시선 하나로 표시
MLD
MLEADER/다중 지시선 객체 작성
MLE
MLEADEREDIT/다중 지시선 객체에 지시선 추가 또는 지시선 제거
MLS
MLEADERSTYLE/다중 지시선 스타일 작성 및 수정
MO
PROPERTIES/기존 객체의 특성 제어
MORE
MESHSMOOTHMORE/메쉬 객체의 부드럽기 정도를 한 레벨 높이기
MS
MSPACE/도면 공간에서 모형 공간 뷰포트로 전환
MSM
MARKUP/표식 세트 관리자 열기
MT
MTEXT/여러 줄 문자 객체 작성
MV
MVIEW/배치 뷰포트 작성 및 조정
N
NORTH
GEOGRAPHICLOCATION/도면 파일의 지리적 위치 정보 지정
NSHOT
NEWSHOT/ShowMotion으로 볼 때 재생되는 동작을 포함시켜 명명된 뷰 작성
NVIEW
NEWVIEW/동작 없이 명명된 뷰 작성
O
O
OFFSET/동심원, 평행선 및 평행 곡선 작성
OFFSETSRF
SURFOFFSET/표면으로부터의 간격띄우기 거리를 설정하여 평행 표면 또는 솔리드 작성
OP
OPTIONS/프로그램 설정 사용자화
ORBIT/3DO
3DORBIT/3D 공간의 뷰를 수평 및 수직 궤도로만 제한하여 회전
OS
OSNAP/활성 객체 스냅 모드 설정
P
P
PAN/그립이 있는 매개변수를 동적 블록 정의에 추가
PA
PASTESPEC/클립보드의 객체를 현재 도면에 붙여넣고 데이터의 형식 조정
PAR
PARAMETERS/도면에 사용되는 연관 매개변수 조정
PARAM
BPARAMETER/그립이 있는 매개변수를 동적 블록 정의에 추가
PATCH
SURFPATCH/닫힌 루프를 형성하는 표면 모서리 위에 캡을 맞춰 새 표면 작성
PCATTACH
POINTCLOUDATTACH/현재 도면에 색인화된 점 구름 파일 삽입
PE
PEDIT/폴리선 및 3D 폴리곤 메쉬 편집
PL
PLINE/2D 폴리선 작성
PO
POINT/점 객체 작성
POFF
HIDEPALETTES/현재 표시된 팔레트(명령행 포함) 숨기기
POL
POLYGON/등변의 닫힌 폴리선 작성
PON
SHOWPALETTES/숨겨진 팔레트 다시 표시
PR
PROPERTIES/특성 팔레트 표시
PRE
PREVIEW/플롯되었을 때의 모양으로 도면 표시
인쇄하기
PLOT/도면을 플로터, 프린터 또는 파일로 플롯
PS
PSPACE/모형 공간 뷰포트에서 도면 공간으로 전환
PSOLID
POLYSOLID/3D 벽체 같은 폴리솔리드 작성
PU
PURGE/블록 정의, 도면층 등 사용되지 않은 항목을 도면에서 제거
PYR
PYRAMID/3D 솔리드 피라미드 작성
Q
QC
QUICKCALC/빠른 계산기 열기
QCUI
QUICKCUI/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화 편집기를 축소된 상태로 표시
QP
QUICKPROPERTIES/열려 있는 도면 및 도면 내 배치를 미리보기 이미지로 표시
Q
QSAVE/현재 도면 저장
QVD
QVDRAWING/미리보기 이미지를 사용하여 열린 도면 및 도면 내 배치 표시
QVDC
QVDRAWINGCLOSE/열려 있는 도면 및 도면 내 배치의 미리보기 이미지 닫기
QVL
QVLAYOUT/도면 내 모형 공간 및 배치의 미리보기 이미지 표시
QVLC
QVLAYOUTCLOSE/현재 도면 내 모형 공간 및 배치의 미리보기 이미지 닫기
R
R
REDRAW/현재 뷰포트의 화면표시 갱신
RA
REDRAWALL/모든 뷰포트의 표시 갱신
RC
RENDERCROP/자르기 윈도우라고 불리는 뷰포트 내의 지정된 직사각형 영역 렌더링
RE
REGEN/현재 뷰포트에서 전체 도면 재생성
REA
REGENALL/도면 재생성 및 모든 뷰포트 갱신
REC
RECTANG/직사각형 폴리선 작성
REG
REGION/영역을 둘러싸고 있는 객체를 영역 객체로 변환
REN
RENAME/도면층 및 치수 스타일과 같은 항목에 지정된 이름 변경
REV
REVOLVE/축을 중심으로 2D 객체를 스윕하여 3D 솔리드 또는 표면 작성
RO
ROTATE/기준점을 중심으로 객체 회전
RP
RENDERPRESETS/이미지를 렌더링하기 위해 재사용 가능한 렌더링 매개변수인 렌더 사전 설정 지정
RR
RENDER/3D 솔리드 또는 표면 모형의 사실적 이미지 또는 사실적으로 음영처리된 이미지 작성
RW
RENDERWIN/렌더링 작업을 시작하지 않고 렌더 윈도우 표시
S
S
STRETCH/선택 윈도우 또는 폴리곤과 교차하는 객체 신축
SC
SCALE /축척 후에도 비율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선택한 객체 확대 또는 축소
SCR
SCRIPT/스크립트 파일로부터 일련의 명령 실행
SEC
SECTION/평면 및 솔리드, 표면 또는 메쉬의 교차를 사용하여 영역 작성
SET
SETVAR/시스템 변수의 값 나열 또는 변경
SHA
SHADEMODE/VSCURRENT 명령 시작
SL
SLICE/기존 객체를 슬라이스하거나 분할하여 새 3D 솔리드와 표면 작성
SN
SNAP/커서의 움직임을 지정된 간격으로 제한
SO
SOLID/솔리드-채움 삼각형 및 사변형 작성
SP
SPELL/도면의 철자 검사
SPE
SPLINEDIT/스플라인 또는 스플라인-맞춤 폴리선 편집
SPL
SPLINE/지정된 점을 통과하거나 근처를 지나는 부드러운 곡선 작성
SPLANE
SECTIONPLANE/3D 객체를 자르는 절단 평면으로 사용할 단면 객체 작성
SPLAY
SEQUENCEPLAY/한 범주의 명명된 뷰 재생
SPLIT
MESHSPLIT/메쉬 면을 두 개로 분할
SSM
SHEETSET/시트 세트 관리자 열기
ST
STYLE/문자 스타일 작성, 수정 또는 지정
STA
STANDARDS/ 표준 파일과 도면의 연관성 관리
SU
SUBTRACT/선택한 3D 솔리드 또는 2D 영역을 차집합으로 결합
U
UC
UCSMAN/정의된 사용자 좌표계를 관리합니다.
UN
UNITS/좌표 및 각도의 표시 형식과 정밀도를 조정합니다.
UNHIDE/UNISOLATE
UNISOLATEOBJECTS/이전에 ISOLATEOBJECTS 또는 HIDEOBJECTS 명령을 사용하여 숨겼던 객체 표시를 표시합니다.
UNI
UNION/두 개의 솔리드 객체 또는 두 개의 영역 객체를 결합합니다.
V
V
VIEW/명명된 뷰, 카메라 뷰, 배치 뷰 및 사전 설정 뷰를 저장하고 복원합니다.
VGO
VIEWGO/명명된 뷰를 복원합니다
VP
VPOINT/3D 뷰 방향을 설정합니다.
VPLAY
VIEWPLAY/명명된 뷰에 연관된 애니메이션을 재생합니다.
비교
VSCURRENT/현재 뷰포트의 비주얼 스타일을 설정합니다.
VSM
VISUALSTYLES/비주얼 스타일을 작성하고 수정한 다음 비주얼 스타일을 뷰포트에 적용합니다.
W
W
WBLOCK/새 도면 파일에 객체 또는 블록을 씁니다.
WE
WEDGE/3D 솔리드 쐐기를 작성합니다.
WHEEL
NAVSWHEEL/뷰 탐색 도구 모음이 들어 있는 휠을 표시합니다
X
X
EXPLODE/복합 객체를 구성요소 객체로 분해합니다.
XA
XATTACH/DWG 파일을 외부 참조(xref)로 삽입합니다
XB
XBIND/외부 참조에 있는 명명된 객체 정의 하나 이상을 현재 도면에 결합합니다.
XC
XCLIP/선택한 외부 참조 또는 블록 참조의 표시를 지정된 경계까지 자릅니다.
XL
XLINE/길이가 무한한 선을 작성합니다.
XR
XREF/EXTERNALREFERENCES 명령을 시작합니다.
Y
단축키가 존재하지 않음
Z
Z
ZOOM/현재 뷰포트에 있는 뷰의 배율을 늘리거나 줄입니다.
ZEBRA
ANALYSISZEBRA/스트라이프를 3D 모형에 투영하여 표면 연속성을 분석합니다.
우편번호
ETRANSMIT/자동 출력 또는 압축된 전송 패키지를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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